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소주, 맥주 마시면 얼굴 빨깨지는 분들 주의사항

by 미쿡오란지 2023. 7. 12.

술을 마시고 얼굴색 하나도 변하지 않는 사람이 있는 반면에 빨개지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얼굴이 빨개진다는 것은 이유가 무엇이고 어떤 질병이 유발될 수 있는지, 그리고 건강을 위해 주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왼쪽에 남자는 술을 먹고 얼굴이 빨개졌고, 오른쪽 남자는 술을 먹었지만 얼굴이 빨개지지 않았음
출처 헬스조선

 

발암 물질로 분류된 술

 

술은 WHO에서 1급 발암 물질로 지정되었습니다.

대사되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아세트알데하이드라는 물질도 1급 발암 물질로 분류됩니다.

 

따라서 아세트알데하이드가 몸 속에 쌓이면 숙취가 발생하는데, 이 때문에 얼굴이 빨개지고 가슴이 뛰며 머리가 아픈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아세트알데하이드의 분해 속도에 따라 얼굴이 빨개지는 정도가 달라집니다.

아세트알데하이드 탈수소효소

얼굴이 빨개지는 사람들은 아세트알데하이드를 분해하는 효소인 "아세트알데하이드 탈수소효소"가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 효소가 충분하게 존재하는 사람들은 아세트알데하이드가 빨리 분해되어 얼굴이 빨개지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효소가 부족한 경우, 얼굴이 빨개지고 술 취향이 더 오래 지속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한국인 약 40%가 아세트알데하이드 탈수소효소가 부족하다고 합니다.

 

얼굴이 빨개지는 사람이 위험한 건강 문제

 

얼굴이 빨개지는 사람들은 아세트알데하이드에 노출되는 시간이 더 길어지므로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내 연구에 따르면 얼굴이 빨개지는 사람들은 술을 마실 때 대장암 위험률이 6배, 식도암 위험률은 6배에서 10배까지 증가한다고 합니다.

 

얼굴이 빨개지는 사람들은 아세트알데하이드에 지속적으로 노출되어 이러한 암의 발생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얼굴이 빨개지는 사람을 위한 배려

 

얼굴이 빨개지는 사람들에게는 술을 강요하거나 권하는 것은 건강에 큰 해를 줄 수 있는 행동입니다.

 

이는 담배를 피우지 않는 사람에게 억지로 담배를 피우려는 것과 유사한 행동으로 볼 수 있습니다.

얼굴이 빨개지는 사람들은 술을 적당히 마시고 자신의 건강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술은 적절하게 드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주변에 얼굴이 빨개지는 사람이 있다면 술을 강요하는 행동은 하지 말아야 겠습니다.

 

오늘도 건강하세요.

<같이 보면 건강한 글>

고통스러운 숙취해소에 가장 좋은 2가지 음식 (tistory.com)

 

고통스러운 숙취해소에 가장 좋은 2가지 음식

회식 후 과음으로 인한 고통스러운 숙취해소에 가장 좋은 2가지 알려드립니다. 첫번째 강력 숙취해소제 계란 계란은 숙취 증상을 유발하는 알코올 대사의 독성 부산물인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

virustaiji.tistory.com

숙취 해소에 나쁜 음식에 대한 연구 결과 (tistory.com)

 

숙취 해소에 나쁜 음식에 대한 연구 결과

숙취는 술을 마시는 사람들에게 흔한 경험이며 상당히 고통스러운 부분이지요^^ 적당한 음주, 수분 섭취, 충분한 수면 등 숙취를 예방하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어쩔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

virustaiji.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