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이 3가지 음식 아깝다고 먹으면 암을 유발하는 발암물질

by 미쿡오란지 2023. 10. 16.

어르신들 음식 버리기 아까워 하시는분들이 많죠.
버리기 아까운 음식들이 암을 유발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세계보건기구 WHO 에서는 암 사망의 30%가 바로 식습관에서 기인한다고 밝혔는데요

따라서 암을 유발하는 음식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은 그만큼 건강을 지키는 데 있어 너무나 중요합니다.

 

놀랍게도 생각하지 못한 음식들이 암을 유발하는 경우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암 유발 음식
조리된 음식

 

아까워도 먹지 말아야 할 음식, 토마토

 

토마토는 사실 타임스지에서도 슈퍼푸드로 선정할 만큼 굉장히 좋은 음식입니다.
강력한 항산화제 역할을 한 후 리코펜이 풍부하여 우리 몸의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작용이 매우 뛰어나 전립선암이나 소화기암 발생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을 주는 음식입니다.

 

흡집 난 토마토 위험성

이렇게 좋은 토마토라도 고르는 방법이 중요합니다.

바로 이렇게 흠집 난 토마토가 우리가 조심해야 할 음식입니다.

 

참고한 실험 결과에서 흡집난 토마토를 하루 동안 보관 후 세균 수치를 검사했는데, 세균 수치가 일반 토마토 대비 무려 72배가 많았습니다.

 

토마토에는 껍질이 얇고 수분이 많아서 세균 침투가 쉽습니다. 이러한 수치는 화장실 변기의 세균 수치보다도 1.7배나 많은 수치입니다.

 

혹시 흠집 난 토마토라면 100℃ 이상에서 식중독균은 사멸하기 때문에 흠집 난 토마토는 꼭 가열해서 섭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까워도 먹지 말아야 할 음식, 고구마

 

고구마에는 식이섬유소가 풍부하여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사라도 많이 활용됩니다.

 

고구마
고구마

검은 반점 고구마 위험성

고구마에 생기는 검은 반점은 병원균을 일종인 검은 무늬 병에 감염된 고구마일 수 있습니다.

 

검은무늬병 고구마는 고구마를 수확하는 과정에서 생긴 상처를 통해 균이 침입하여 발생합니다.
수확 초기에는 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고 저장하는 과정에서 주로 발병하게 되는데요
한쪽 면이 검은색으로 변색하면서 고구마 전체로 퍼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검은무늬병에 걸린 고구마에는 강력한 독소가 생성되어 속이 메스껍고 식욕 감퇴 및 호흡곤란, 복통 설사를 유발하게 되고 심할 경우 폐와 간을 괴사시킬 수 있는 무서운 독소입니다

 

폐와 간에 관련된 질환자나 노약자의 경우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검은 무늬 병에 걸린 고구마는 검은 부분만 드러낸다고 하더라도 독소의 전염성이 강해 이미 독소가 고구마 전체에 퍼질 수 있습니다.
또한 익혀도 독성이 사라지지 않으니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아까워도 먹지 말아야 할 음식, 감자

 

감자는 비타민C가 풍부하여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되고 면역력을 강화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는데요
주로 삶거나 굽거나 튀겨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감자
감자

고온에서 조리된 감자의 위험성

감자를 조리할 때 딱 두 가지를 기억해야 합니다. 바로 온도와 조리 시간입니다.

 

1. 온도는 고온이 아닌 저온

발암물질인 아크릴 아마이드가 고온에서 80배 이상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이 아크릴 아마이드는 조리 온도가 높을수록 그리고 조리 시간이 길수록 삶거나 찔 때보다는 굽거나 튀기는 경우 더 많이 생깁니다.

 

2. 튀길때는 5분 이내로 조리

따라서 감자를 튀길 때는 섭씨 160도 이하 5분 내로 조리하는게 좋으며, 너무 오랫동안 조리하여 감자가 갈색으로 변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3. 보관은 실온 보관

감자를 보관할 때 실온에서 보관하면 싹이 나기 때문에 냉장 보관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냉장 보관을 하면 아크릴 아마이드 생성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실온에서 보관하는게 좋습니다.

 

만약 냉장 보관을 하셨다면 감자를 조리하기 전에 미리 꺼내어 60C 물에 45분간 담가두면 그릴 아마이드 생성이 85% 이하로 떨어집니다.


그리고 감자뿐만이 아니라 고구마도 마찬가지니 감자 조리 시 꼭 참고 바랍니다.

 

 

 

아까워도 먹지 말아야 할 음식,  탄 음식

 

탄 음식의 위험성

우리나라 사람 좋아하는 숯불 구이는 구울 때 가장자리가 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1급 발암물질인 벤조피렌이 생산됩니다.

 

고기를 먹을 때 탄 부분을 먹지 말라는 이유는 바로 이 벤조피렌 때문입니다.

 

고기 등의 육류 이외에도 식빵이나 구운 음식에서 볼 수 있는 검게 탄 부분은 아크릴 아마이드 성분으로 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렇게 탄 음식들은 요리할 때 타지 않게 주의해야 하며 만약 탔다면 과감하게 먹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1. 고기 구울 때 환기 필요

하지만 고기의 탄 부분에서만 생산되는 것이 아닌 고기가 탈 때 생기는 연기에도 벤조피렌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따라서 고기를 구울 때는 환기를 자주자주 해주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2. 굽기 보다는 삶아 먹기

고기가 타면 탄 부분만 벤조피렌이 있는 것이 아닌, 기름을 타고 고기 전체에 퍼지는게 일반적 입니다.
고기의 탄 부위만 잘라냈더라도 벤조피렌을 피해 갈 수 없습니다.

따라서 고기를 구워 먹기보다 삶아 먹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백종원 수육 조리 방법 보기 ▶▶

클릭해서 영상 보기

 

 

▶▶같이 보면 건강한 정보▶▶

암세포를 파괴하는 6가지 항암 음식과 건강하게 먹는 법 알아보기 (tistory.com)

 

암세포를 파괴하는 6가지 항암 음식과 건강하게 먹는 법 알아보기

대한민국 사망원인 1위 암 오늘은 암에 좋은 음식과 그리고 암세포를 파괴하는 항암효과를 높일 수 있게 효율적으로 먹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바다의 슈퍼푸드 미역

virustaiji.tistory.com

암 초기에 암을 의심해야 할 대표 증상 정리 (tistory.com)

 

암 초기에 암을 의심해야 할 대표 증상 정리

암의 유형에 관계없이 우리 몸에서 나타날 수 있는 증상들이 있습니다. 다음은 암을 의심해야 할 대표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뚜렷한 원인 없이 출혈이 발생하는 경우 원인이 없

virustaiji.tistory.com

2가지 채소만 챙겨서 먹으면 암예방 끝 (tistory.com)

 

2가지 채소만 챙겨서 먹으면 암예방 끝

평소에 자주 먹으면 대장암 위험이 5% 감소, 폐암 위험이 4% 감소, 유방암 위험이 21%를 감소 시켜주는, 즉 암예방이 되는 채소 2가지가 있습니다. 그 원리는 이 채소에는 강력한 항암물질인 글루코

virustaiji.tistory.com